ARC에 블로그가 refer되다

웹에서 가장 큰 비행기 모델링 사이트로서, Aircraft Resource Center(ARC)라는 곳이 있다. 전세계 비행기 모형인들의 투고사진으로 꾸며지는 곳인데 나도 한창 모형에 취미 붙일 때는 두세작품 투고해서 실린 기억도 있다. (한국인 최초~ ㅋㅋ)

블로그를 만들고 각종 옵션을 살펴보다보니 ‘리퍼러 통계’란 것이 있어서 한번 살펴보았다. 어느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를 인용(refer)했는지를 체크해주는 기능인데 재미있게도 ARC의 토론장(ARC forum)에서 내 블로그가 인용돼있는 것이 아닌가.

http://www.arcforums.com/forums/index.php?showtopic=83505

내가 기존에 만들었던 복좌형 A-7(EA-7L) 제작기에 JackMan이라는 사용자가 ‘이것도 함 참고해봐~’ 하고 올린 건데 한국어로 적혀 있어 읽을 순 없었겠지만 그 와중에 누군가는 알타비스타의 번역기를 써가면서까지 이 제작기를 영어로 읽으려고 시도하기도 했다. (리퍼러 기록에는 이런 기록도 남는다. 조금은 무섭다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뱅기청춘 시절부터 모형작품 웹사이트만큼은 영어로 만들까 고민도 많이 했는데 (하지만 어차피 전세계 웹의 98%가 영어인 마당에 나까지 굳이 영어를 쓸 필요가 있나 싶어서 관뒀다) 이런 일이 있고 나면 다른 전세계 모형인들과 교류하고 싶어서 다시금 영어로 제작기를 쓰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한다. (우선은 메뉴명만 영어로 바꿔주었다)

태터툴즈는 UTF-8이 기본 인코딩이니까 한영 병기로 해도 외국인들이 읽는데 별 짜증은 안 날 것 같은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