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I 제작기 #07 – 노즐 만들기

날씨가 무더워질수록 몸도 지치고, 제작의지도 떨어져간다. 결국 작업시간은 토요일밤 3~4시간이 전부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진도도 늦어질 수밖에 없다.

이번 주에는 노즐 만들기가 전부다. 진도는 많이 못 나갔지만, 별매품 노즐을 사용하게 되면 동체의 일부 부품을 같이 써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진도를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하는 단계이다.

타미야 키트에는 GE엔진만 들어있기 때문에, PW엔진을 쓰는 F-16I를 만들기 위해서는 PW엔진 별매품이 필요하다. 체코 Aires에서 Kinetic 키트용(#7252)과 Hasegawa 키트용(#7255)이 나와있다. 원래 F-16I를 Kinetic 키트로 만들려던 계획이어서 #7252 제품을 구해놓고 있었는데, 타미야 키트에 맞춰보니 별매품의 직경이 작아 난감했다. 별매품들의 직경이 어디 표시돼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도박하는 심정으로 #7255를 추가로 주문했는데 다행히 타미야 키트에 그럭저럭 맞았다.

포토에치로 된 플레임홀더(Flame holder)는 붙이기도 힘들고 해서 보통 생략하곤 하는데, 이번에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정성들여 색칠까지 해서 붙여주었다. 티타늄색 라카를 먼저 칠하고 무광흰색과 데저트 옐로를 섞은 에나멜 물감을 뿌려준 뒤 라이터 기름으로 살살살 닦아내면 움푹 들어간 곳만 허옇게 남아 실물에서 고열로 하얗게 변색된 효과를 흉내낼 수 있다. (사진으로는 잘 티가 안 나는군…)

노즐 기부(基部)는 타미야 키트 부품을 그대로 써야 하는데, Hasegawa 키트용으로 나온 Aires #7255의 버너캔을 붙이기 위해서는 약간 비는 공간을 메워야 한다. 이럴 때는 에폭시퍼티를 채워넣어 굳히는 것이 편하다. 노즐 기부, 버너캔, 플레임홀더의 위치를 맞추기 위해 “위-아래” 표시를 해두었다.

Aires의 PW엔진 노즐은 내외부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고, 디테일 역시 환상적이다. 깃털 모양의 외부덮개 끝단이 조금 바깥쪽으로 말린 것이 못내 아쉬운데, 이걸 수정할 재간은 없으므로 그냥 쓴다.

내부노즐 안쪽은 GSI라카 H316(항공백색, FS17875)를 기본으로 칠했다. 실기에서 고열로 변색된 세라믹코팅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흰색보다는 약간 노르스름한 H316이 더 나은 것 같다. 그리고 그 위에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타미야 패널라인 액센트 컬러 갈색, 회색, 검정색으로 워싱해주었다.

내부노즐 바깥쪽은 전체적으로 손이 제일 많이 가는 부분이긴 한데, 대부분 외부덮개에 덮여 보이지 않으므로 허리 위쪽만 잘 칠하면 된다. 우선, 메인노즐은 붉은 빛이 도는 금속색인데, IPP칼라 구리색과 GSI라카 티타늄을 섞은 것으로 표현해보았다. 노즐깃털(?) 사이사이의 접철부는 무광검정 라카 붓질 → 무광흰색 에나멜 흘려넣기 → 라이터기름으로 닦아내는 식으로 실기의 색상들을 따라해보았다. 허리 위쪽의 금속벨트(?)는 일반적인 크롬색 라카로 색칠.

외부덮개 역시 실기사진을 참고하여 무광검정으로 기본색을 올렸고, 노즐이 오므려질 때 접히는 부분은 해당 부분을 일일히 마스킹하여 GSI라카 H301(짙은회색이면 아무 거나 상관없다)로 칠했다. 노즐 끝단도 역시 마스킹해서 크롬색 라카로 칠하고 전체적으로 검정색 에나멜물감으로 워싱해주면 끝.

다 조립하면 이렇게 된다. 실기에서는 금속들의 변색이 자연스러운데 반해, 나의 색칠은 좀 작위적이라는 느낌이 들어 아쉽긴 한데, 1/32 스케일도 아니고… 손가락만한 1/72 노즐 부품을 붙잡고 에어브러싱 하기도 어렵고 해서 이 정도로 타협했다.

그리고 좌우로 붙는 덩어리 부품들에 퍼티를 발라주었다. 이음매를 수정 중인 공기흡입구도 아래에 보인다. 아마도 이 공기흡입구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다음번 제작기의 테마가 될 것 같다.

2 comments

  1. 와 디테일이 정말 환상적이네요~!!저 새끼손톱만한걸 어찌 저렇게 도색하셨는지…수파 만들때 참고해야겠네요~너무 도움이 많이 되네요ㅎㅎ날이 더운데 쉬엄쉬엄하세요~^^

    1. 원 제품의 디테일이 좋아서 조금만 신경써서 색칠해도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여태까지의 제작기를 살펴보시면 제가 색칠을 대충대충한다는 걸 아실 수 있어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