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자료집 소개 2 – On Target: Profile Plus (The Aviation Workshop)

영어 읽기 귀찮아하는 나 같은 모델러들을 위하여 그림 위주의 ‘그림책’ 자료집을 소개하는 시간. 두 번째는 영국 The Aviation Workshop 출판부(The Aviation Workshop Publications LTD)의 On Target: Profile 시리즈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F/A-18A/B/C/D 호넷.

20100407_01

자국기에 무한한 애정을 쏟는 영국 모형업체에서 미군기 자료집이 나오다니 뜻밖이다. 그래서일까. 이 호넷 자료집은 On target: Profile 시리즈 중 유일하게 Profile Plus라는 이름의 특별판으로 발간되었다. 일반 Profile 시리즈와 체제상 다른 점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만, 해당 웹사이트를 보니 가격이 약간 높긴 하다. (일반판이 13~15파운드, 이 책이 19파운드)

책이 다루고 있는 범위는 책 출간 당시(2008.7월)까지 오리지널 호넷의 주요 마킹인데, 그 구성이 흥미롭다.

1. F-18 Hornet Prototype / Development (프로토타입 / 개발기)
2. F-18 Hornet in service with the US Navy (미 해군 운용기)
3. F-18 Hornet in service with the US Marine Corps (미 해병대 운용기)
4. F-18 Hornet in service with the Canadian Armed Forces (캐나다 국방군 운용기)
5. F-18 Hornet in service with the Royal Australian Air Force (호주공군 운용기)
6. F-18 Hornet in Europe (유럽공군 운용기)
7. F-18 Hornet in the Middle East and Far East  (중동/극동공군 운용기)

사실상 거의 모든 운용국을 다루고 있고, 자료의 충실도도 굉장히 높다. A4 용지 크기의 시원한 판형에 당연히 올칼라.

20100407_02

미 해군 운용기 섹션의 예제페이지. 왼쪽 페이지처럼 간단한 기체/마킹 설명 + 측면도의 구성이 일반적이지만, 멋진 기체에 대해서는 오른쪽과 같이 3면도가 제공된다. 내가 만든 VFA-192 금룡이 호넷도 3면도가 실리는 영광을…^^;

20100407_03

캐나다 국방군은 스페셜 마킹이 많기 때문에 섹션에 할애된 페이지에 비해 3면도가 제공되는 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 같다. 오른쪽 페이지의 기체도 언젠가 꼭 만들어보고 싶은 마킹.

20100407_04

단순히 같은 밑그림 위에 색깔만 달리한 것이 아니라 무장도 그때그때 달리 그려놓고 있다. 편집자의 정성이 느껴지는 부분. 물론, 꼭 실기의 무장탑재예 그대로를 실었다고 믿을 수는 없지만 모델러들에게 시사점을 주기에는 충분한 것 같다.

20100407_05

호주공군 운용기 섹션.

20100407_06

유럽공군 운용기 섹션. (위는 스페인공군 운용기) 오른쪽 페이지와 같은 참고사진이 페이지 곳곳에 실려있다.

20100407_07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공군을 다루고 있는 중동/극동공군 운용기 섹션이 가장 마지막이다. 쿠웨이트 공군의 경우 의외로 칼라 3면도가 적은데 이 자료가 좋은 참고가 될 것 같다.

The Aviation Workshop 웹사이트에서도 구할 수 있지만, 내 경우에는 단골인 영국 Hannants에서 구입했다. (Hannants도 날 단골로 알아주려나 몰라?) 발간 당시에는 HyperScale리뷰가 올라왔는데, 운영자 Mr. Brett Green에 의해 Highly Recommended의 평가를 받았다. 나 역시 호넷 팬으로서의 편애를 걷어내더라도 이 자료집은 ‘그림책’ 자료집의 전범(典範)으로 꼽히기에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