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Boss 1:48 F-14 키트의 비례 문제

Britmodeler.com 포럼을 보다가 재미있는 포스팅을 보게 되었다. 브라질 모델러가 Hobby Boss 1:48 F-14A 키트를 평가한 글인데, 스프루샷까지 찍고 별매품들을 소개하는 등 공을 많이 들인 리뷰글이었다.

문제는, 이 브라질 모델러의 호의적인 평가와는 반대로 하비보스 1:48 F-14A 키트의 비례(프로포션)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았다는 것.

이전부터 Zone-Five.net 포럼에서 제기된 문제라고 하는데(링크 페이지의 56번 이하 포스팅 참조) 한국 모형계에서는 잘 안 알려진 것 같아 잠시 여기에서 소개해보자면…

먼저 실기 사진.

VF-213207Crouch

l_1055192a55399a7f0f85cfc1fc44d986

공기흡입구의 윗선과 아랫선이 평행을 이루고 있다.

하세가와 키트는 이를 비교적 무난히 재현하고 있다.

DSC_0454

반면, 하비보스 키트는 분명히 윗선과 아랫선이 평행을 이루지 못하고 ‘꼬여있다’.

DSC_0455

브라질 모델러는 ‘큰 차이 없다’는 견해를 밝혔지만, 비례를 중시하는 상당수의 (서양) 모델러들은 이미 하비보스 키트를 ‘쓰레기’로 취급하는 분위기. (…)

심지어 한 모델러는 ‘하비보스 키트를 1개 구입한 사람에게 모노그람 키트 2개를 공짜로 바꿔주고 배송비까지 환불해주겠다!!!’라고까지 선언. OTL

… 잠깐 스프루샷을 보고 혹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면서, 역시 하세가와 키트만이 진리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는다. ㅡㅡ;;

6 comments

  1. 하세가와가 역시 진리입니다, 하비보스는 아직 멀었죠 ㅋㅋ

    1. 트럼페터의 오류를 그대로 가져왔다고 하는데요… 중국제 키트는 역시 런너상태에서만 좋은 것 같습니다 -_-

  2. 하세꺼 금형이 다 썩어서; 얼마전에 f-14b 다이아몬드벡스를 열어보고 뜨악했습니다.

    근데 1/32 트럼이 32타미야가 재현하지 못한 기수 단면 묘한 삼각형을 재현했다고 들어서 48하보도 그대로 이어받았으면 꽤 괜찮을거라 예상했는데 저런 곳에서 복병이 있었네요 ㅎㅎ

    분명 럭키에서 세일할테니 그때 싸게 구해봐야겠습니다.

    1. 하세가와 금형…^^;;; 맛 갈 때가 된 것 같기는 합니다. 이제는 뭐 모노그람 키트처럼 패널라인을 죄다 다시 파줘야할 지경이니 말이에요. 쩝, 뭐 대안이 없을까요?

  3. 하보키트를 지지고 볶으면 혹..; 일단 저 인테이크는 세심하게 갈아주면서 평행을 눈속임이라도 맞춰야겠네요.

    1. 성공하시면 꼭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저도 참고 좀 하려구요 ^^;;;

댓글 남기기